(주)에스앤피에이스 정암수 대표이사
Q. 회사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주)에스앤피에이스는 주차장 운영, 주차장 수탁관리, 주차관리 기계 및 장비 등을 취급하며 선진주차문화 정착을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365일 쉬지 않는 행복서비스를 의미하는 ‘Space365’를 브랜드명으로 하여 고객의 입장에서 먼저 ‘이해’하고 행동하며, 긍정적인 언행으로 ‘믿음’을 주고 ‘열정’을 더하여 고객과 사회, 기업 모두에게 행복을 드리는 주차도우미가 되고자 합니다.
Q. 이 분야에 대한 경력은 어떠한지요.
A. 저는 금융기관의 20년 경험과 국내 굴지의 주차장 운영회사인 H사에서 10여 년간 주차분야에서 재무, 운영제안, 영업 등의 전반 및 서울시 공영주차장 현대화사업 업무, 그리고 컨설팅업무를 수행한 경력이 있습니다. 또한 A학원 주차요원 양성과정 주차장법 강의 2년, 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 주차관리원 훈련프로그램 집필 참여, A구청 교통·주차관련 공무원 워크숍에서 ‘선진주차문화 정착을 위한 우리의 과제’ 강의, KAIST AIC(사내 컨설턴트 과정) 4기 수료 등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주차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쌓아왔습니다.
Q. 우리나라의 주차 현황 및 문화는 어떤가요.
A.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지난해 1,940만대로 내년에는 2,000만대 돌파가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주차장 건설을 위한 많은 비용을 투입하고 있으며 일부 지역은 공무원과 시민의 주차에 대한 의식부족으로, 설치한 주차장의 활용도가 매우 낮은 지역이 많습니다.
한편 우리나라의 주차정책는 2000년대를 기점으로 서울시를 비롯하여 각 지자체에서 기계화·무인화 정책을 시도했습니다. 서울시의 경우, 주차장 기계화·무인화 시행초기에 주차장 이용에 대한 시민들의 유료화에 거부반응을 보였으나 최근에는 주차장 이용을 필수로 받아들이고 있는 추세이며, 일반 시민은 차량의 안전과 주차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주차장을 선택하여 주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스템의 변화는 대형빌딩과 다중시설에서 크게 변하고 있는데 고객이 편리하고 안전 위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출입구는 번호인식(LPR 시스템) 시스템, 내부는 주차유도시스템, 보안을 위한 CCTV 설치 등 주차시스템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아마노코리아, 윌슨파킹 등 외국의 주차사업자가 들어와 시장을 일부 장악하고 있으며, 이에 우리나라의 대표적 주차장 운영업체인 하이이노서비스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세우며 전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주차 시스템 업체인 토마토 전자 등은 디자인, 성능 면에서 선진국 제품보다 우수한 품질로 수요층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활동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당사는 고객을 위해 △주차장 조성 문제(법률, 비용, 허가, BTO사업, 재무모델 작성, 운영계획서 작성 등) △주차장 설계 문제(차량동선, 보행자 동선, 시스템 설치 위치 등) △시스템 설치 문제(시스템 종류, 효용성, 유도시스템 설치여부 등) △주차장운영 문제(직영, 인력파견, 위탁, 수익배분, 무료개방, 주상복합 입주자문제, 입주사 할인문제 등) △주차장 부대수입(광고, 세차, 차고지, 자판기, 영화촬영 등) 등을 해결해줌으로써 고객에게 언제 어디서나 주차에 관련된 해결책과 대안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이를 통해 선진주차문화 정착을 위한 행복공간의 문을 활짝 열어 놓겠습니다.
(주)에스앤피에이스 www.space365.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