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감에 대한 이슈가 갈수록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S&D Corporation이 제안하는 하이브리드 서보 드라이브 시스템은 플라스틱/고무 사출기/공작기계/프레스 및 기타 산업계에 전기 절약의 해결사로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부산에 위치한 동사는 최근 뛰어난 품질과 낮은 가격을 장점으로 한 서보시스템을 선보이며 플라스틱 산업을 공략하고 있다. 최신 트렌드에 앞서가는 S&D Corporation의 서보시스템을 본지가 살펴보았다.
취재 문정희 기자(press3@engnews.co.kr)
S&D Corporation, 고객 요구에 의한 서보시스템을 만들다
고품질의 유공압 시스템 설비와 관련 부품들을 국내에 공급해온 S&D Corporation이 최근 ‘하이브리드 서보 드라이브 시스템(Hybrid Servo Drive System, 이하 서보시스템)’에 대한 공격적인 마케팅에 들어갔다.
S&D Corporation의 장현경 대표는 “유압 분야의 20여년 경력을 바탕으로 최근 트렌드에 맞는, 그리고 고객 요구사항에 맞춘 서보시스템을 제작해 회사의 사업다변화를 추구하고 있다”는 말로 동사의 새로운 변화에 대해 언급한 후,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배경을 전했다.
그는 “최근 고객들은 생산설비의 에너지 절감을 위해 장비나 기계의 기능 및 성능적인 부분을 업그레이드시키고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당사의 서보시스템은 이런 에너지 절약에 대한 고객의 고민에 의해 시작됐으며, 뛰어난 성능은 물론 생산시스템의 원가 절감을 위한 가격경쟁력까지 갖추도록 3년 전부터 테스트를 거쳐 완성했고 현재 현장에 도입하고 있다.”며 고객들의 필요에 의해서 동사의 서보시스템이 탄생했음을 강조했다.
서보시스템으로 에너지 절감은 물론, 기계의 내구성을 높이다
서보시스템 도입의 가장 큰 장점으로 에너지 절감을 언급한 장 대표는 “하지만 이 시스템의 궁극적인 사용목적은 적용하는 장비 및 기계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기존 유압시스템의 경우, 계속적인 모터구동으로 작동유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누유(Leakage) 발생의 원인이 되며, 또한 작동유의 점도가 떨어져 기계의 성능이 떨어짐은 물론이고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
이에 반해 서보시스템은 압력, 유량의 명령, 신호시에만 서보모터가 구동되고 대기상태 보압유지시에는 매우 낮은 RPM으로 구동되기 때문에 작동유의 온도가 아주 적게 상승(상온대비 +2-3도 상승)하며 누유가 발생하지 않아 기계효율성이 높고 고장 없이 오랫동안 쓸 수 있다는 것이다.
“원론적으로 보면 서보시스템은 적용되는 기계의 성능을 지속하기 위함인데, 구동원리상 기계 작동시에만 움직이기에 자연히 전기 절약으로 이어지는 것”이라는 장 대표는 서보시스템이 에너지 절감에 대한 장점뿐만 아니라 장비 및 기계의 내구성을 높여줄 수 있다며 이 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언급했다.
고응답성·고효율성의 서보모터를 품은 서보시스템
S&D Corporation이 공급하는 서보시스템은 서보컨트롤러, 서보모터, 가변피스톤펌프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보모터의 경우, 일본제품의 성능과 비슷한 대만제로서 고응답성(응답시간 약 0.01초), 고효율성(모터효율 90% 이상), 높은 토크(0~100RPM 이하에도 일정한 회전력 유지), 저관성(콤팩트한 사이즈로 마력관성수치가 작음), 고산열성(알루미늄 케이싱, 내부에 통풍구 설계) 등의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서보모터에 의한 피드백 제어로 서보시스템은 발열 및 동력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발열 감소에 따라 쿨러를 장착하지 않아도 되거나 작은 사이즈의 팬쿨러만 장착해도 일반적인 유압시스템보다 온도가 낮다. 그리고 수냉식 쿨러 사용에 따른 쿨링타워 및 공장 내부의 배관 설치가 없어지므로 설치 공간이 줄어들고 겨울철에 배관의 동파 관리를 별도로 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유압 탱크가 기존 대비 1/2~1/3 정도 작아져 시스템이 콤팩트하며 작동유의 감소로 인해 유지비를 절약할 수 있고 환경오염도 방지할 수 있다. 특히 발열 감소로 인해 온도 편차가 줄어들어 일정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된다.
유럽 메이커의 서보컨트롤러 채용으로 품질 극대화
S&D Corporation 제품의 또 하나의 특징은 서보시스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서보컨트롤러로 고품질을 자랑하는 유럽 메이커 Danfoss와 ABB의 제품을 채택했다는 것이다.
“이 두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는 우선 세계적으로 품질면에서 검증이 됐다는 점과, 글로벌 기업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네트워크가 구성되어 있어 A/S가 발생하더라도 빠른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이다”라는 장현경 대표는 신뢰성 및 정밀성 높은 서보컨트롤러의 채용으로 서보시스템의 품질이 더욱 높아졌으며, 충분한 재고로 인한 빠른 납기, 전국망의 편리한 A/S로 인해 고객들은 충분히 제품의 가치를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서보시스템, 최고 80%이상 에너지 절감 실현
S&D Corporation의 서보시스템은 유럽산 서보컨트롤러와 대만산 서보모터의 조합으로 품질은 높이고 가격은 낮췄다.
장 대표는 “기존 서보시스템은 과다하게 비용이 책정되어 있어 고객들이 구매하기 전에 부담감을 먼저 느꼈다”며 “하지만 당사는 대만의 제품과 ABB, Danfoss의 서보컨트롤러를 대량으로 구매해 가격을 많이 다운시켰으며, 이는 4~5개월 정도의 빠른 비용 회수기간으로 고객들의 경쟁력을 높여주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동사의 서보시스템은 일반 전동기에 비해 최고 80% 이상 절전을 실현(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해 전력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S&D Corporation, 플라스틱/고무 사출기 시장 공략할 것!
S&D Corporation은 서보시스템이 작년 초부터 양산에 돌입했으며, 플라스틱 및 고무 사출기 시장과 자동차 내장재용 프레스, 공작기계 시장을 주 타깃으로 하여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칠 계획을 밝혔다. 우선 국내 전시회 참가를 목표로, 플라스틱 산업에는 내년에 있을 KOPLAS 2015에 참가해 제품의 우수성을 알릴 계획이며, 오는 10월 말에 일본에서 개최되는 공작기계 전시회인 JIMTOF 2014에도 방문해 해외시장을 공략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당사의 서보시스템은 뛰어난 성능과 함께 가격경쟁력도 좋아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각광받을 것”이라는 장현경 대표는 “현재 수주 상황으로 볼 때, 향후 2~3년 내에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전했다.
고객 맞춤형 서보시스템으로 그린에너지를 선도하는 S&D Corporation. Smile & Dream이라는 동사의 사명처럼 그들이 웃으면서 꿈을 이루는 그날이 오기를 기대해본다.
S&D Corporation www.sn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