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뉴스/기업탐방

“친환경 냉각기, 덕산(德山)을 만나 현실이 되다!”

덕산1.jpg

 

지난 25년간 산업용 냉각기로 인지도를 쌓아온 (주)덕산코트랜이 최근 친환경 에너지 기업다운 면모를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초정밀·친환경 냉각기, 절전형 항온항습기 등 에너지 절감형 제품으로 시대적 흐름에 발 빠르게 움직이는 한편, 가족친화 경영으로 기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새로운 변화의 중심에 선 (주)덕산코트랜의 강환수 대표이사를 본지가 만나봤다.

 

덕산인물.jpg


(주)덕산코트랜, 기업 혁신 통해 지속적 성장기반 구축!


1989년에 설립된 (주)덕산코트랜(이하 덕산코트랜)은 산업용 냉각기, 온조기, 온수기를 비롯해 항온항습기, 공기조화기, 히트펌프, 냉난방기 등 냉동·공조 관련 제품을 개발·생산하는 친환경 에너지 전문기업이다.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냉각기 분야에서 선두를 달려온 동사는 최근 대구, 김포, 부천의 3공장 체제를 통해 제품 생산의 체계화·전문화를 실현하는 동시에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기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덕산코트랜 강환수 대표이사는 “2012년에 부천 공장을 이전하면서 항온항습기, 공기조화기 분야 등 점차 사업군을 넓히고 있다”며 “이러한 기업 혁신을 통해 덕산코트랜의 지속적 성장기반을 구축하는 중이다”라고 최근 동사의 사업 변화를 밝혔다.

 

냉동·공조도 ‘친환경’이 대세


전 세계적인 녹색성장 기조에 따른 에너지 절감 등의 친환경 정책으로 냉동·공조 산업도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덕산코트랜 역시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 빠르게 움직이며 성장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이제는 친환경적인 기술이 적용되지 않으면 제품의 가치가 인정받지 못하는 시대가 됐다”는 강환수 대표이사는 “친환경은 시대적 흐름이며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덕산코트랜은 초정밀·친환경 산업용 냉각기, 절전형 항온항습기, 히트펌프 공기조화기 등 에너지 절감형 제품으로 친환경 에너지 기업다운 면모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 주력하고 있는 항온항습기는 IT, 통신, 전산 분야에서 항온항습을 위해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전기히터보다 에너지 비용을 70% 정도 절감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이다. 동사의 대표 제품인 냉각기도 기존 냉매로 사용해온 프레온가스(R-22)를 환경에 무해한 신냉매로 대체해 친환경 기술이 적용된 제품임을 부각시켰다.
강환수 대표이사는 “냉각기의 경우, 기존에는 특정 분야에서만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제품의 재현성을 유지하고 품질 및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적용되고 있다. 그리고 항온항습기는 IT, 전산, 금융, 병원 등 산업장비의 정밀 온도제어와 대기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장비로 각광받고 있어 시장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는 품목 중의 하나이다.”라며 “최근에는 쾌적한 작업 환경에 대한 근로자들의 요구가 커지면서 장비의 온도를 일정하게 만들어주는 것 외에도 공장 환경 자체의 온도를 유지하는 부분도 중요해졌다. 따라서 앞으로는 선진국처럼 우리나라도 이러한 변화의 움직임을 보일 것”이라고 제품에 대한 기대를 전하며, 그들의 활약을 예고했다.

 

제품1.jpg

제품2.jpg

 

전국적인 서비스망 구축! “고객 행복과 성공을 만들어드립니다”


덕산코트랜은 제품 기술력 외에도 직영체제와 전국적인 서비스 망으로 ‘고객감동’을 이끌어내고 있다. 강 대표이사는 “기업의 브랜드화를 위해서는 품질에 대한 서비스, 고객을 위하는 마음가짐이 잘 갖춰져 있어야 한다”며 “작은 고장이라도 고객에게는 큰 불편이 되므로 철저한 사후관리망을 통해 제품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있다”고 동사의 서비스 체계를 설명했다.
고객에 대한 동사의 각별한 마음은 AS차량에도 잘 표현되어 있다. 이 차량에는 ‘고객 행복과 성공을 만들어드립니다’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고객이 덕산코트랜의 제품을 사용해보고 ‘써보니깐 역시 좋다, 잘 선택했다’는 말을 할 수 있도록 품질과 서비스 등 모든 면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서 이러한 문구를 사용했다”는 강 대표이사는 “고객의 행복을 설계하고 고객의 미래를 책임진다는 마음가짐으로 서비스에 더욱 힘을 쏟을 것”이라고 전했다.

 

가족친화형 기업 (주)덕산코트랜


2014년 초부터 덕산코트랜은 기분 좋은 소식으로 가득했다. 동사가 가족친화적인 우수한 경영체제를 인정받아 ‘가족친화 우수기업’에 선정됐고, 더불어 ‘국무총리 표창’을 수여받았기 때문이다.
특히 가족친화 우수기업 인증은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을 조화롭게 영위하도록 모범적인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는 기업에 부여되는 표창이기에 중소기업인 덕산코트랜에게는 더욱 뜻깊은 상이 아닐 수 없다.
수상 소감에 대해 강환수 대표이사는 “가족친화 우수기업 인증의 취지에 맞는, 앞으로 그런 회사를 만들라는 의미로 주신 것 같다”며 겸손하게 말을 전한 후, 이어 “직원들을 위한 근무환경, 복지수준을 더욱 높이고 가족친화 경영을 통해 신바람 나는 회사를 만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덕산코트랜의 사무실 내부 벽에는 ‘덕불고필유린(德不孤必有隣)’이라고 써진 액자가 걸려 있다. 이는 덕을 베푸는 사람은 외롭지 않고 반드시 알아주는 이, 뜻을 같이 하는 이가 있다는 뜻으로, 강환수 대표이사의 경영방침과 일맥상통한다. 즉,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가족과 같은 정성을 기울이면 이러한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고객으로 전해져 회사에 대한 신뢰감으로 다시 돌아온다는 것이다.
덕산코트랜은 이처럼 가족친화 경영을 통해 건강하고 건전한 기업으로 더욱 승승장구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덕산(德山), 코트랜, 휴트랜, 리트랜을 통한 글로벌 리딩 그룹 도약!


덕산코트랜은 지금의 성장세에 힘입어 더 큰 규모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덕산(德山)이라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코트랜, 휴트랜, 리트랜의 3개 사업 부문을 나눠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율적인 관리로 핵심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강환수 대표이사는 “냉각기 분야의 코트랜, 항온항습기·공조기 분야의 휴트랜, 공장용 냉난방기·히트펌프 분야의 리트랜으로 사업 분야를 나누고 더욱 전문화시켜 각 분야에서 300억 이상의 매출로 전체 1,000억 매출을 돌파해 글로벌 리딩 그룹으로 재도약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그는 2015년까지 회사의 체제를 재정비하고 업무환경을 더욱 향상시켜 가족과 함께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기업문화, 그리고 좋은 인재를 양성하는 수준 높은 회사로 만들도록 노력할 것임을 전했다.
또 다른 목표로 산의 정상을 향해 달리는 덕산코트랜. 갑오년, 말띠 해에 힘차게 정진하는 모습에서 친환경, 친화형 기업을 대표하는 그들의 새로운 도약이 기대된다. 

 
(주)덕산코트랜 www.cotran.co.kr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친환경 냉각기, 덕산(德山)을 만나 현실이 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