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KEM(이하 KEM)은 지난 1988년, 수입에만 의존해오던 자동화 및 공작기계 관련 부품 개발 현황을 극복하고자 하는 큰 뜻을 품고 창업하였다. 이후, 해외 선진 기술을 과감히 도입하고 수많은 기술적 난관을 극복한 KEM은 국내 여건과 실정에 맞는 제품을 제작해 국내 공작기계 부품 업계의 선도기업으로 성장하였다.
꾸준한 품질혁신과 기술개발을 통해 KEM이 쌓아온 주요 성취는 다음과 같다.
▲FOOT SWITCH CE 인증 ▲SPD S, CE인증 획득 ▲OIL COOLER CE 인증 ▲SPARK KILLER: K3CRD-50500 UL 인증 ▲CODE SWITCH CE 인증 ▲SINGLE PPM 인증 ▲OIL SKIMMER CE 인증 ▲지식경제부 부품소재전문기업 선정 ▲제14회 공작기계인의 날 우수경영자 수상(노정덕 대표이사) ▲부품소재 전문기업 확인서 획득 ▲ISO 9001 품질 경영 인증
특히, 2016년 7월 KEM은 서부산유통단지의 신사옥으로 확장 이전하며 보다 국내실정에 최적화된 제품을 개발해나갈 포부를 전했다.
스파크 킬러(Spark Killer)와 로터리 스위치(Rotary Switch) 개발 및 생산을 시작으로 다양한 전기·전자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KEM은 낙뢰 피뢰기/써지(Surge) 차단장치, 코드 스위치, 오일 냉각기, 오일 스키머, 인터페이스 커버, 풋 스위치 등 공작기계 부품 분야의 다양한 제품을 개발, 생산하고 있는 국내 대표기업이다.
최근 KEM은 창원 컨벤션센터(CECO)에서 개최된 ‘2016 한국국제기계박람회’에서 SPD(써지 보호기)를 비롯해 당사만의 기술력이 집약된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였다.
SPD 써지 보호기(낙뢰 보호기)는 낙뢰가 발생해 서지가 유입될 경우, 과전압으로 전자 기기 및 부품이 손상되는 현상을 방지해주는 제품이다. 특히, 당사의 써지 보호기는 생산용 기계의 안전성과 제조자의 품질관리 능력을 심사해 까다롭게 발급하는 안전인증 S마크를 획득해 그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KEM의 써지 보호기는 단상형, 단상 찬넬형, 삼상 전원 N 접지형, 어레스터형 등 다양한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용도에 따라 편리한 선택의 폭을 제공한다.
본 제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컴팩트한 형태로 써지 내량이 커 활용도가 우수하다. 분전함 등에 작업자가 직접 설치할 수 있으며, 급준한 써지에 대해서 동작 지연 현상이 없을 뿐만아니라 응답성도 뛰어나다. 또한, 과전 수명은 정격을 초과하지 않는 써지로 설계되었다.
써지 보호기는 주로 철도 신호 장치 보호, 방송 통신 중계소 보호, 수도 시설 등의 써지 대책, 통신 계측, 제어 장치 보호, 배전선 자동 제어 장치 보호, 에스컬리이터 및 엘리베이터 제어반 보호, 공업용 기계, 산업용 컴퓨터 판넬 등의 산업 전반에 걸쳐 폭넓게 사용되는 제품이다.
KEM은 본 박람회에서 써지 보호기 외에도 코드 스위치, 로타리 스위치, 인터페이스 커버 등의 다양한 제품군을 소개했다.
코드 스위치는 완전 밀폐 구조로 설계되어 내유 및 내수효과가 뛰어나며, 극소 배선으로 디저털 코드화함에 따라 배선이 단순하고 커넥터에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이중 슬라이드 금접점으로 항상 안정된 접촉 저항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특수 구조의 조립식 다단, 다련으로 설계된 KEM의 로타리 스위치는 1련부터 9련까지의 조립식 련수를 회로에 따라 선택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사용 접점수의 선택 역시 스톱바 볼트(Stopper Bolt)를 이용해 간단히 변경할 수 있어 편리한 작업상의 이점이 있다.
한편, 기계로 소통하는 글로벌 마켓이라는 슬로건 아래 10월 18일부터 10월 21일까지 나흘간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2016 한국국제기계박람회’가 개최되었다.
한국 제조 및 기계 산업의 메카인 창원에서 열린 한국국제기계박람회에는 159개 업체가 참여해 전시를 풍성하게 꾸몄다. 국내 기계 산업의 최신 신기술 동향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었던 본 전시회는 ▲공장자동화기기 ▲일반산업기계관 ▲금속공작 ▲가공기계 및 주변기기관 ▲금형 공구 및 가공기계관 ▲수송 물류 포장기계관 ▲수송 물류 포장기계관 ▲용접, 주 단조 열처리 도장기계관 ▲신재생 에너지 환경기기관 ▲부품소재산업관의 다양한 전시분야로 구성되어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주)KEM www.kem.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