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로봇 성능평가 관련 표준 간담회
한국로봇산업협회(이하 협회)가 최근 로봇 표준과 관련한 행사를 잇따라 개최하며 국내 로봇 기술의 경쟁력 높이기에 나섰다.
먼저 지난 8월 20일(수)에는 청소로봇 성능평가와 관련된 표준 간담회가 마련됐다. 한국로봇산업협회 회의실에서 개최된 이 행사에는 국가기술표준원 이보하 연구사외 관련 표준 전문가 8명이 참석해 청소 로봇의 성능평가와 관련된 전략들을 협의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간담회에서는 청소로봇의 성능평가와 관련한 KS 표준에 대한 구체적 논의가 진행된 동시에 국제 표준 부합화에 대한 방안들이 공유되면서 활발한 토론이 이뤄졌다.
제32차 지능형로봇 표준포럼 운영위원회
8월 22일(금)에는 지능형로봇의 표준포럼에 대한 운영위원회가 열렸다. 지능형로봇 표준포럼 문승빈 운영위원장 외 15명의 운영위원이 참석한 회의에서는 지난 회의의 회의록 보고와 함께 신규 과제 제안에 대한 심의 안건들이 논의 됐다.
이번 회의를 통해 운영위원회는 ▲서비스 로봇용 전기적 기계적 모듈화 ▲실감미디어 재생을 위한 복합촉각제시장치 프로토콜 ▲실외 이동 로봇의 영상 데이터베이스 기반 장애물 인식 성능평가방법 등을 신규 과제 심의 안건으로 선정하면서 꾸준히 세계 표준의 변화에 대응하고자 하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로봇 및 로봇장치 KS 전문위원회 회의
운영위원회에 이어 마련된 로봇 및 로봇장치 KS 전문위원회 회의는 17명의 전문위원들이 함께 했다. 회의는 국제표준화 회의 추진 결과보고에 이어 각 표준을 위한 심의를 처리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총 3건의 고유표준 제정 및 폐지 심의와 2건의 국제표준 부합화 제정 심의를 처리한 전문위원들은 5년이 도래한 KS 표준 4건을 확인하는 등 순조롭게 안건들을 처리해 나갔다.
관계자는 “로봇 표준에 있어 최고의 권위자들이 모인 회의인 만큼 향후 진행방향에 대한 심도 있고 구체적인 논의들이 오갔다”며 소감을 밝혔다.
한국로봇산업협회 www.korearobo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