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뉴스/기업탐방

정밀가공분야 및 메카트로닉스 전문기업 (주)하나마이크로텍

<편집자 주>
정밀가공분야 관련 산업 발전에 이바지해온 (주)하나마이크로텍이 지난 4월 13일(수)부터 17일(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17회 심토스(SIMTOS) 2016(이하 심토스 2016)’에 참가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CVT무단변속 탭/드릴링 머신의 탭 안전토크 척’을 선보이며 참관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에 본지는 (주)하나마이크로텍 이성구 대표이사를 만나 그들의 신제품 및 경쟁력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다.

 

취재 김민주 기자(pressb@engnews.co.kr)

 

인물.JPG

(주)하나마이크로텍 이성구 대표이사

 

복합 자동화 설비 및 프레스 금형부터 공작기계용 특수 공구 개발까지!
지난 2004년에 설립된 (주)하나마이크로텍(이하 하나마이크로텍)은 크게 복합 자동화 설비 및 프레스 금형의 자동화 사업부와 범용 드릴/탭 안전토크 척 등 공작기계용 특수 공구 개발부로 나눠져 있다.
하나마이크로텍 이성구 대표이사는 “생산자동화와 관련된 분야의 독자적인 특허기술과 실무경험이 풍부한 연구인력 및 생산기술 인력들의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특화된 자동화시스템을 제작해오고 있다”며 “특히 각종 난해한 부품의 금형과 관련된 복합 자동화시스템은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자동차부품 및 전자부품 기업 등의 생산라인에 적용되어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 실현으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먼저 자동화 사업부의 복합 자동화시스템은 전자부품, 자동차부품 자동화시스템·금형시스템, 프레스 복합 자동화시스템, 마이크로 절삭공구 복합 가공시스템 등으로, 전자부품 복합 자동화시스템은 텍트 스위치(Tact Switch) 생산에 있어 프레스 가공, 조립, 시험, 포장까지 한 번의 연속 공정으로 포장까지 완료되는 복합 자동화로 국내 최초로 시도했으며, 기존 반자동 생산방식으로 인체에 해로운 원 소재 세척공정의 삭제로 작업자의 안전을 도모하고 혁신적인 생산성 증대를 이뤘다”고 설명했다.
또한 “자동화부품 킥다운 브라켓 복합 금형시스템에서는 기존 7명의 작업자가 7대의 프레스 장비와 7세트의 금형을 통해 순차적으로 단발가공하던 공정을 한 세트의 트랜스퍼 복합 금형으로 처리하게 함으로써 6대의 프레스 장비와 6명의 작업자를 줄이는 큰 성과를 가져왔다”는 그는 “또한 고강성 C형강 건축자재의 프레스 복합 자동화시스템은 기존 제품을 프레스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 복합 자동화라인 및 금형 소성가공을 통해 기존 제품 대비 43%의 강성을 높여 약 20%의 원자재를 절감하는 큰 효과를 거두었으며, 제품의 여러 규격의 호환성과 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는 복합 자동화라인 및 금형의 새로운 기술의 장을 열었다.”고 자신있게 말했다.

 

제품1.JPG

CVT무단변속 탭/드릴링 머신

 

‘CVT무단변속 탭/드릴링 머신의 안전토크 척’ 세계 최초 개발!
이번 심토스 2016에서 단연 돋보인 ‘CVT무단변속 탭/드릴링 머신의 안전토크 척’은 하나마이크로텍이 세계 최초로 개발해 특허 등록을 마친 신제품으로 대대적인 홍보에 박차를 가하며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이성구 대표이사는 신제품에 대해 “CVT무단변속 탭/드릴링 머신은 기존 다단플리벨트 교체 방식에서 벗어난 CVT(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무단변속 시스템을 적용하여 최적의 스핀들 토크유지와 쉽고 안전하며 편리하게 핸들만 돌려 최적의 가공속도(150~2,300Rpm/min)를 조절할 수 있다. 또 고속에서 저속으로 사용할 경우 스핀들 주축은 고 토크를 발생하므로 작은 용량의 모터로 높은 고 토크를 낼 수 있어 기존의 인버터 방식이나 일반드릴, 탭핑머신보다 큰 절삭공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전기료 절약은 물론 작업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다단 벨트교체가 필요 없는 CVT무단변속 방식으로 속도 조절은 푸시 버튼을 적용함으로써 안전사고 방지와 작업 효율성을 높여주고, 기구식 가변풀리(CVT)에 핸들을 적용하여 작업자의 안전과 편리성을 적용, 절삭공구의 규격 가공조건에 따라 최적의 rpm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이 제품은 같은 용량 대비 타사 제품보다 작업성능이 월등히 우수하고, CVT무단변속 속도조절은 작업자 및 탭핑머신의 안전을 위해 작업 중에만 변속이 가능하며, 탭/드릴 가공깊이 설정은 디지털입력으로 조작이 편리하다.
한편 CVT무단변속 탭/드릴링 머신은 전시회 기간 내내 참관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으며 많은 호응을 얻었다.

 

제품2.JPG

SAM_6446.JPG

 

범용·MCT용·선반용 안전토크 척 등 다양한 제품군 갖추다
동사는 CVT무단변속 탭/드릴링 머신 외에 범용 드릴/탭 안전토크 척, MCT용 탭 안전토크 척, 선반용 다이스/탭 안전토크 척 등 다양한 공작기계를 아우를 수 있는 안전토크 척과 관련한 신기술 인증 (NET) 특허 제품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이사는 “범용 안전토크 척은 드릴/탭 사용 어태치먼트(Attachment)로 작업 중 예측하지 못한 가공 요건으로 사용 공구에 과부하가 발생하면 파손되기 직전 15~20%의 여유 값을 남겨 놓고 툴의 토크 작동으로 인하여 공구척과 구동주축이 서로 분리되어 드릴/탭 부러짐을 사전에 방지해주며, 작업 중 단 한 번의 탭 부러짐 발생으로 인한 부러진 탭 제거시간 등 시간적 손실은 물론 재료비, 재가공시간, 납기지연 등 경제적 손실도 줄여준다”고 말했다.

이러한 기존 문제점을 ‘안전토크 척’의 사용으로 단 한 번의 탭 부러짐을 방지해도 제품 구매비용을 단 기간에 회수하고 경제적 이익을 안겨주는 것이다.
“MCT용 탭 안전토크 척은 말 그대로 MCT 공작기계에 적용되며, 토크 작용 시 탭 공구에 파손의 간접영향을 미치는 다발적 충격을 가하는 임팩트 방지 신기술을 적용하여 공구 수명을 길게 해주고 작업 중 탭 과부하로 토크가 작동되면 공구가 멈추고 프로그램된 깊이 값은 콜렛트에 내장된 상 10㎜, 하 10㎜ 보정장치로 스핀들 및 공구를 보호해준다”는 그는 “또 선반용 다이스/탭 안전토크 척은 소구경 다이스/탭 사용 어태치먼트 토크 툴로 NC선반이나 보통선반에서 가공하기 어렵던 작은 외경·내경 나사를 쉽게 가공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으로 작업 중 예측하기 힘든 가공 환경에서 주로 사용된다”고 설명했다.

 

SAM_6451.JPGSAM_6452.JPG

 

“CVT무단변속 탭/드릴링 머신 홍보에 총력전 펼쳐”
“심토스 2016를 시작으로 CVT무단변속 탭/드릴링 머신의 공격적인 홍보 활동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힌 이성구 대표이사는 “심토스 기간 동안 받은 참관객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에 감사 드린다”는 소감을 전했다. 끊임없는 노력으로 성장과 혁신을 이뤄온 하나마이크로텍의 앞으로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SAM_6456.JPG

 

(주)하나마이크로텍 www.hanamicrotech.com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정밀가공분야 및 메카트로닉스 전문기업 (주)하나마이크로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