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산업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주)한국엠텍의 로봇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Robotmaster가 제조용 로봇의 티칭을 한결 수월하게 도와주고 있다.
1984년 Dos용 버전이 개발되며 지금까지 꾸준히 업그레이드되고 있는 Mastercam을 기반으로 한 Robotmaster는 6축 이상의 제조용 로봇의 모션과 경로를 제어하는 모듈로, 스토브리, ABB, 화낙, 쿠카 등 다양한 로봇과 호환이 가능하며, 그래픽환경의 Optimization 제공으로 간단하게 로봇의 간섭과 충돌 체크, 수정 지원 등의 로봇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한국엠텍측은 “로봇의 복잡한 가공궤적을 보다 정확하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며 “티칭팬던트보다 효율적으로 로봇 티칭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Mastercam 기반 로봇 티칭 프로그램
Robotmaster는 앞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Mastercam을 활용해 로봇 시뮬레이션 및 티칭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데이터 생성과 쉬운 로봇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생산성을 극대화시켜주며, 더불어 Mastercam을 활용한 다양한 크기의 부품들을 원활하게 가공할 수 있어 세밀한 파트 부품을 더욱 유용하게 가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소프트웨어는 CAD 모델링을 이용한 수동 티칭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복잡한 부품의 정밀한 정삭가공이 가능하고 제품의 가공 시간을 효과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
회사측은 “CAD 모델링을 활용해 빠르고 편하게 로봇 데이터를 만들 수 있다”며 “Mastercam을 활용해 모델링 및 가공경로 작업을 하고, 로봇의 조건을 설정한 뒤, 로봇 프로그램을 시뮬레이션하고, 프로그램데이터를 생성하는 것만으로 로봇의 행동을 지정할 수 있다”고 전했다.
Robotmaster의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Robotmaster의 또 다른 장점은 다양한 로봇 응용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유저들은 Robotmaster를 이용해 ▲Mold-machining ▲Trimming ▲Polishing ▲Spray-coating ▲Welding ▲De-flashing ▲Dispensing ▲Painting ▲De-burring ▲Grinding 등의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으며, 부가축을 활용해 더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꾸밀 수도 있다.
현재 야스카와, 스토브리, ABB, 화낙, 쿠카 등 주요 메이커의 로봇들에 적용이 가능하며, 점진적으로 적용 가능한 로봇 메이커를 확장할 계획이다.
한국엠텍측은 “Robotmaster는 타 로봇 소프트웨어대비 경쟁력 있는 비용으로 로봇 가공의 파트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지원하며, Mastercam을 활용해 빠르고 효율적인 로봇 데이터와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며 “여러 로봇 프로그램을 전환할 필요 없이 하나의 솔루션으로 다양한 로봇 가공 프로그램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주)한국엠텍 www.masterca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