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봇 및 교육용 장비를 개발해온 (주)케이엠씨로보틱스가 2년 여 연구개발을 통해 100만원 대 가격의 3D 프린터 ‘아토로(Artoro)’를 선보였다.
로봇설계 기술을 적용해 출력물의 정밀도를 크게 높인 아프로는 경제적인 가격의 산업용 3D프린터로 부품 및 부분품의 실물모형 제작이 가능하다.
그간 개인용으로 활용되던 경제형 3D프린터는 출력물의 정밀도가 떨어져 모크업 제작에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나, 케이엠씨로보틱스는 바닥판인 베드를 작업 중에도 흔들리지 않도록 설계했다. 기존에 로봇 프레임 설계에 적용해왔던 알루미늄 블록 조립방식을 채택함으로써 고정밀 3D프린터를 개발하게 된 것이다.
관계자는 “로봇 팔 등 부하가 많이 걸리는 부분에 적용되던 프레임 설계 방식을 프린터 베드 제작에 채택함으로써 출력물 정밀도에 큰 영향을 끼치던 베드의 흔들림 정도를 크게 줄였다”고 비결을 소개했다.
로봇업계의 Hot Issue ‘3D프린터’
용융수지 압출 적층 조형방식(FFF)을 이용해 재료를 한 층씩 적층, 이를 통해 형상을 조형하는 3D프린터는 그간 큰 이슈로 부각되었으며, 로봇업계에서도 눈여겨보고 있는 아이템 중 하나이다. 특히 로봇 시제품 개발 등 사용자로서의 관점을 비롯해 최근에는 로봇기술을 적용한 3D프린터의 개발 등 제조자의 입장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케이엠씨로보틱스 측은 아토로 구매고객에게 1.75㎜ PLA 필라멘트(또는 ABS) 재료 1㎏ 및 3D프린터 사용설명서, 전용 소프트웨어 CD 등을 제공하며, 장비 사용법 및 교육 콘텐츠 도 지원할 예정이다.
업체 관계자는 “아토로는 기계설계, 로봇공학, 메카트로닉스, 건축학, 자동차 및 시각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주)케이엠씨로보틱스 www.kmcrobot.com